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녹색 국토·생활

  • 교통수요 관리정책 강화

녹색에 기반을 둔 교통수요관리를 강화하여 제5의 에너지(절약)를 확보7대도시 나홀로 출근차량 비율 : 79%(‘07) → 75%(’13) → 65%(‘20)
    • 교통수요 관리 강화
      • 주요도시 및 고속도로 확대 방안 추진
      • 자동차 공동 이용 제도 도입
      • 에코드라이브 보급 및 활성화
    • 저탄소형 스마트 교통시스템 구축
      • ITS를 통해 기존 교통시설 활용 극대화
      • 고속도로 하이패스 이용 및 진출입 관리로 교통흐름 대폭 개선
      • 전국 차원의 육·해·공 통합교통정보센터 설치
    • 녹색교통 권역조성
      • 탄소배출 과다지역을 녹색교통 대책지역으로 지정특별·관리
      • 지자체별 총량목표를 설정하고, 달성시 보조금 등 인센티브 제공
      • 대중교통중심의 도시개발
  • 생활밀착형 자전거·보행 활성화

자전거와 보행환경을 개선하여 단거리 교통수요 흡수자전거 수송분담율(%) : 1.2%(‘07) → 5%(’13) → 10%(‘20)
    • 대중교통과 자전거 연계 강화
    • 안전한 자전거 도로망 구축
    • 사람중심으로 보행환경 개선

  • 승용차보다 빠르고 편리한 대중교통 구현

대중교통체계를 ‘고속화’하여 대중교통 활성화대도시권 대중교통분담률 : 50%(‘07) → 55%(’13) → 65%(‘20)
    • 버스의 서비스 경쟁력 확보
    • 도시ㆍ광역철도 서비스 확대
    • 전국 고속화 철도망 구축
  • 철도ㆍ연안해운 위주의 녹색물류체계 구축

철도?해운 등 녹색물류네트워크 구축과 경쟁력 강화를 통해 녹색교통의 수송분담률 확대* 철 도 수송분담율(%) : 8%(‘07) → 15%(’13) → 20%(‘20)
* 연안해운 수송분담율(%) : 19%(‘07) → 22%(’13) → 25%(‘20)
    • 컨테이너 2단적재 열차(DST) 운행 추진

    • 철도 복합일관수송 확대
    • 녹색교통수단으로 전환 촉진(Modal-Shift)
    • 경인 아라뱃길 수운 활성화
    • 탄소배출 저감형 물류체계 구축
  • 녹색교통기술 개발 및 보급

첨단교통기술을 개발하여 녹색성장 동력으로 육성* 전기자동차 보급(만대) : 5(’15) → 60(‘20)
* 철도 고속화 기술(km/h) : 350(’07) → 400(’13)
    • 그린카 개발 및 보급 활성화
    • 첨단 녹색교통수단 개발

    • (CO2 저감효과) 녹색교통망을 구축하여 CO2 배출량을 ’20년까지 ’05년 대비 20~24%감축
      • ’20년 BAU 대비 33~37% 감축
    • (에너지 대체수입효과) 에너지절감형 교통체계로의 전환을 통해 연간 약 7조 2천억원의 에너지비용 절감(‘20년 기준)
    • (사회적비용 절감효과) 혼잡비용, 물류비용 등 연간 약 26조 6천억원의 사회적 비용 절감(‘20년 기준)
    • (고용 창출효과) 약 230만명의 고용창출 효과 발생(‘10~’20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