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 국토·생활
녹색에 기반을 둔 교통수요관리를 강화하여 제5의 에너지(절약)를 확보7대도시 나홀로 출근차량 비율 : 79%(‘07) → 75%(’13) → 65%(‘20)
- 교통수요 관리 강화
- 주요도시 및 고속도로 확대 방안 추진
- 자동차 공동 이용 제도 도입
- 에코드라이브 보급 및 활성화
- 저탄소형 스마트 교통시스템 구축
- ITS를 통해 기존 교통시설 활용 극대화
- 고속도로 하이패스 이용 및 진출입 관리로 교통흐름 대폭 개선
- 전국 차원의 육·해·공 통합교통정보센터 설치
- 녹색교통 권역조성
- 탄소배출 과다지역을 녹색교통 대책지역으로 지정특별·관리
- 지자체별 총량목표를 설정하고, 달성시 보조금 등 인센티브 제공
- 대중교통중심의 도시개발
자전거와 보행환경을 개선하여 단거리 교통수요 흡수자전거 수송분담율(%) : 1.2%(‘07) → 5%(’13) → 10%(‘20)
- 대중교통과 자전거 연계 강화
- 안전한 자전거 도로망 구축
- 사람중심으로 보행환경 개선
대중교통체계를 ‘고속화’하여 대중교통 활성화대도시권 대중교통분담률 : 50%(‘07) → 55%(’13) → 65%(‘20)
- 버스의 서비스 경쟁력 확보
- 도시ㆍ광역철도 서비스 확대
- 전국 고속화 철도망 구축
철도?해운 등 녹색물류네트워크 구축과 경쟁력 강화를 통해 녹색교통의 수송분담률 확대* 철 도 수송분담율(%) : 8%(‘07) → 15%(’13) → 20%(‘20)
* 연안해운 수송분담율(%) : 19%(‘07) → 22%(’13) → 25%(‘20)
- 철도 복합일관수송 확대
- 녹색교통수단으로 전환 촉진(Modal-Shift)
- 경인 아라뱃길 수운 활성화
- 탄소배출 저감형 물류체계 구축
첨단교통기술을 개발하여 녹색성장 동력으로 육성* 전기자동차 보급(만대) : 5(’15) → 60(‘20)
* 철도 고속화 기술(km/h) : 350(’07) → 400(’13)
- 그린카 개발 및 보급 활성화
- 첨단 녹색교통수단 개발
- (CO2 저감효과) 녹색교통망을 구축하여 CO2 배출량을 ’20년까지 ’05년 대비 20~24%감축
- (에너지 대체수입효과) 에너지절감형 교통체계로의 전환을 통해 연간 약 7조 2천억원의 에너지비용 절감(‘20년 기준)
- (사회적비용 절감효과) 혼잡비용, 물류비용 등 연간 약 26조 6천억원의 사회적 비용 절감(‘20년 기준)
- (고용 창출효과) 약 230만명의 고용창출 효과 발생(‘10~’20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