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7일자 동아일보에 양수길 국가경영전략연구원장의 녹색성장기본법 급하다라는 주제로 기고글이 실렸습니다.
기고문에는 저탄소 녹색성장의 성공적 실례로 덴마크의 예를 들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덴마크는 1차 오일쇼크를 계기로 에너지 절감정책을 꾸준히 추진해왔으며 그 노력의 하나로 풍력발전을 추진해 지금은 풍력발전으로 전력의 19%를 공급해오고 있습니다. 풍력발전 외에도 전기자동차를 도입하기 위해 전기충전소망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신재생에너지 개발은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할 수 있다는 정부와 기업인들의 신념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올 12월 타결을 목표로 협상하고 있는 제2차 지구온난화대책(2013∼20년)을 계기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국제협력이 크게 강화될 것입니다. 한국도 이러한 국제 노력에 동참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비전이 하루빨리 국민과 기업인 모두에 의한 행동으로 옮겨져야 한다는 점입니다.
녹색성장 비전을 행동으로 옮기기 위한 추진 체계와 법적 제도적 여건을 정비하기 위한 저탄소녹색성장기본법(안)이 국회 본회의에 제출돼 있으나 국회 소집이 지체되고 있습니다.
기고 원문 : http://www.donga.com/fbin/output?n=2009062700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