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노후 건축물 틈새바람잡기 행사’개최

  이 글을 twitter로 보내기   이 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이 글을 Me2Day로 보내기   이 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이 글을 인쇄하기  글자확대  글자축소
첨부파일 (1) 첨부파일 다운로드

출입문 및 창호의 틈새바람 차단으로 난방에너지 최소화

□ 에너지관리공단(이사장 허증수)은 1월 23일 서울 중랑구 신내동 신내9단지 아파트 노인정에서 한국열관리시공협회(회장 강옥진)와 함께 ‘노후 건축물 틈새바람잡기 행사’를 개최했다.

□ 이번 행사에서는 신내9단지 아파트 노인정의 노후된 출입문과 창으로 들어오는 틈새바람을 차단하기 위한 문풍지 시공이 진행되었으며,

ㅇ 문풍지 시공 후 기밀성 테스트(Blower Door Test) 결과, 시공 전보다 14%정도의 틈새바람이 차단된 것으로 나타났다.

ㅇ 이 밖에도 대기전력자동차단장치 설치를 통하여 에너지절약을 실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였으며, 아파트 노인정에 쌀, 목도리 등 따뜻한 겨울을 날 수 있는 물품도 함께 전달되었다.

□ 에너지관리공단은 지난 2012년 11월부터 노후 공동주택 및 건물 목표관리 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노후 건축물 틈새바람잡기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ㅇ 이 사업을 통하여 공동주택 224세대 및 건축물 목표관리 업체에 총 4,700여 만원을 지원하고,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실시한 기밀성 테스트 결과 공동주택과 목표관리 업체에서 각 19.6%, 49.2%의 에너지 절감효과를 확인하였다.

□ ‘틈새바람’은 “출입문 및 창호의 좁은 틈으로 부는 바람“으로 겨울철 단열 및 난방효과를 떨어뜨려 난방비를 증가시키는 주범으로

ㅇ 노후 건축물의 출입문ㆍ창호에 틈새바람차단 장치를 설치하게 되면 실내온도가 약 2~3℃ 상승되어 10~20%의 난방에너지 절감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먼지 및 소음도 차단하고 태풍으로 인한 창문의 흔들림을 막아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 이번 행사에서 에너지관리공단 허증수 이사장은 “건물의 문틈, 창틈에서 새고 있는 틈새 바람만 잡아도 겨울철 난방비 절약과 전력 위기극복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출처: 에너지관리공단

태그아이콘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