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012년 이상기후에 대한 범부처 합동 보고서 발간

  이 글을 twitter로 보내기   이 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이 글을 Me2Day로 보내기   이 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이 글을 인쇄하기  글자확대  글자축소
첨부파일 (2) 첨부파일 다운로드

범부처 합동으로 2012년 이상기후 현상의 원인과 분야별 영향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한『2012년 이상기후 보고서』발간

□?녹색성장위원회와 기상청(청장 조석준)은 농림수산식품부, 지식경제부, 보건복지부, 환경부, 국토해양부 등 관계부처와 합동으로?2012년에 발생한 이상기후?현상, 이상기후로 인한 농업, 국토해양 등?분야별* 영향과 대응,?그리고?향후계획등을 내용으로 하는?『2012년?이상기후 보고서』를 발간하였다.

* 농업, 국토해양, 산업·에너지, 방재, 산림, 수산, 환경, 건강 등 총8개 분야

□ 본 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한 해 동안?기록적인 한파와 폭염, 연이은 태풍?등?이상기후가 빈번하게 발생하였다.

?ㅇ 대표적으로 2월과 12월에는 북극의 찬 공기가 남하하여 기록적인 한파가?나타났고, 한편 7~8월에는 무더운 날씨가 이어져 열대야 일수가 2000년 이후?최고치인 9.1일을 기록하는 등 극심한 폭염과 열대야 현상이 이어졌다.

ㅇ?또한, 4개의 태풍(카눈, 볼라벤, 덴빈, 산바)이 한반도에 상륙하여, 강한?바람과 함께 많은 비가 내렸다.

?□ 이 같은 이상기후로 인해 농업, 교통, 방재, 산림, 건강 등 분야에서 큰?인명 및 재산 피해가 발생하였다.

?ㅇ?여름철 폭염으로 인해 열사병 등 온열질환자가 984명 발생하여 14명이 사망하였고, 가축 185만여 마리 폐사, 적조현상, 정전 등의 피해가 발생하였다.

ㅇ 4개 태풍의 연이은 상륙과 집중호우로 인하여 8명이 사망하였고, 농작물 및 비닐하우스 등 시설 피해액 3,066백만원, 산사태와 임도 등 산림피해액 약 139억원 등 10,310억원의 재산 피해가 발생하였다.

?□ 이상기후 현상이 빈발하고 그에 따른 사회경제적 피해가 증가함에 따라,?정부는?이상기후 현상에 효과적으로 대처할?수 있도록?기후변화 모니터링 및 재난·재해?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를 완화시키기 위한?기후변화 적응정책을 보다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붙임1] 2012년 주요 이상기후 현황, 분야별 주요 영향, 분야별 향후 대응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