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너지관리공단(이사장 허증수)은 에너지절약설비를 설치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에게 보다 쉽고 간결한 절약설비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에너지절약 시설편람」을 발간하였다.
□ 「에너지절약 시설편람」은 에너지절약 시설자금 지원설비중 산업체에서 널리 사용하고 있는 분야별 56개 설비에 대한 에너지절약 원리, 시장현황 및 절약효과 등을 수록하고 있으며, 책자는 12일(수) 자금지원관련 컨설팅·시공업체, ESCO업체에 약 500여부 배포되어 설비 투자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활용될 예정이다.
ㅇ 그간 에너지개론에 관련된 서적은 시중에 다수 보급되었으나, 에너지절약 시설별로 설명한 책은 거의 없는 실정이며, 이번 에너지절약 시설편람 제작은 절약설비를 설치하고자 하는 사업자에게 지침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한편, 에너지관리공단은 산업체의 노후, 저효율 시설의 개체를 위하여 1980년 2천억원의 특별자금을 조성하여 자금을 지원하기 시작하였으며, 현재까지 약 10조원의 에너지절약 시설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ㅇ 2012년도 에너지이용합화자금의 전체 예산은 5,298억원으로 12월 초까지 ESCO 투자사업 2,538억원, 목표관리업체 투자사업 1,649억원, 절약시설 설치사업에 1,426억원등 총 5,613억원을 추천하여, 고유가 고착화로 에너지비용 증가와 온실가스·에너지 감축을 위한 투자 자금이 부족한 상황에서 시설투자를 추진할 수 있도록 기여하였다.
□ 에너지관리공단 관계자는 “이번「에너지절약 시설편람」은 에너지다소비 설비 위주의 절약원리 및 절감효과 등을 보다 쉽고 간결하게 수록하여, 자금을 신청하려는 사업자뿐만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보다 효과적인 에너지 절약설비의 정보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별 첨 : 「에너지절약 시설편람」표지 1부. 끝.
출처 : 에너지관리공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