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녹색경영 선도하는‘우수그린비즈’100개사 돌파

  이 글을 twitter로 보내기   이 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이 글을 Me2Day로 보내기   이 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이 글을 인쇄하기  글자확대  글자축소
첨부파일 (1) 첨부파일 다운로드

중기청, 100번째‘우수그린비즈’(주)벡셀 선정

# 사례 1 #
울산의 소방장비 제조기업 J사는 일본에 독점판매권을 협의하던 중 일본 바이어가 녹색관련 정부인증을 요구하여 ‘우수 그린비즈’ 확인서를 제시함으로써 1차 년도 수출분(130억원)을 성공적으로 계약할 수 있었다.

# 사례 2 #
안양의 W사(digitalvideorecorder제조)는 폐기물 발생, 에너지 사용 등에서 전사적 개선활동을 전개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구청의 CCTV설치 입찰에서도 ‘우수 그린비즈’ 기업임이 경쟁사보다 유리하게 작용하여 수주에 성공하였다.

□ 중소기업청(청장 송종호)은 지난 4일 ‘2012년 제6차 녹색경영 평가 심의위원회’를 개최하여 100번째 ‘우수 그린비즈’로 (주)벡셀을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 ‘우수 그린비즈’란 기업활동 전반에 걸쳐 자원?에너지 절감 및 온실가스?환경오염 저감 경영을 선도적으로 실행하여 개선실적이 우수한 중소기업

ㅇ (주)벡셀은 1차 전지 및 2차 전지를 생산하는 에너지 고효율 전문업체로 태양광가로등 사업, 전기자동차용 전원시스템 개발 및 연료전지 부품소재 개발 등을 수행하는 업체임

ㅇ 이번 100호 기업 배출은 ‘10년 6월 제도 시행 이래 2년 6월 만이며, 그동안 ’녹색경영 우수 중소기업‘ 선정을 위하여 890개 기업을 대상으로 녹색경영 수준을 평가(한국표준협회 주관)한 결과이다.

* 우수그린비즈 선정율 : 11.2% ( 100개사 선정 / 녹색경영평가 896개사 )

□ 녹색경영 평가 등급은 S, A, B, C, D 등 5개 등급으로 구분되고, 이 중 상위 2개 등급(S, A)에 대해 심의를 거쳐 ‘우수 그린비즈’로 선정된다.

ㅇ ‘우수 그린비즈’ 100개사 중 S등급은 현재 6개사에 불과하고 중소기업 녹색경영에서 우리나라 대표기업이라 할 만하고, A등급은 선도적으로 충분한 수준의 녹색경영을 실천하는 중소기업이다.

ㅇ ‘우수 그린비즈’로 선정된 기업은 정책자금 융자 및 보증 우대, 방송광고 지원과 중소기업청 R&D?인력?공공구매?수출 등 지원 사업에 참여시 우대지원을 받게 된다.

□ 현재까지 선정된 ‘우수 그린비즈’ 100개사를 규모 및 업종별로 분류해 보면,

ㅇ 규모별로는 종업원 50인 미만 업체가 56%, 100인 이상 기업은 23%, 50~100인 미만은 21%로 나타났으며,

ㅇ 업종별로는 기계/금속/철강업종이 39%로 가장 많고, 화공/섬유/제지업종 28%, 전기/전자/통신 15%, 가구/식품/의약품 12% 순으로 뒤를 이었다.

□ 최근, 고객사, 소비자, 투자자 등 기업을 둘러싼 이해관계자의 녹색경영 요구가 증대하고 국내외 녹색규제가 강화 추세에 있어 기업의 녹색경영 필요성은 날로 증가하고 있다.

ㅇ 전문가들은 이 밖에도 기업이 녹색경영을 해야 하는 이유로 “①공정 개선 ②효율 개선 ③원자재 개선 ④에너지 개선 ⑤친환경 설계 등 다양한 분야의 개선을 통해 원가 절감, 생산성 향상, 매출 증대 등 경제적 시너지 효과를 낳는다”고 강조한다.

□ 한편, 중소기업청에서는 ‘우수 그린비즈’ 제도가 시장에서 환영받는 녹색인증제도로 정착하기 위해 최근에 녹색경영 평가기준을 중소기업 눈높이에 맞게 합리적으로 개선하고, 내년부터 새롭게 적용할 계획이다.

ㅇ 중기청 관계자에 따르면, “제품내 유해화학물질 규제가 국내외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추세를 반영하여 환경규제물질 분야 평가지표를 세분화하고 평가비중을 높이고”,

ㅇ 또한, “국내외 유사제도, 대기업과 협력사간 환경감사기준, 지난 3개년의 운영 결과 등을 검토하여 일부 평가지표 및 점수척도를 중소기업 현실에 맞게 손질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붙임 : 우수 그린비즈 100개사 명단
(문의 : 중소기업청 042-481-4438 한국표준협회 02-2624-0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