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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카쉐어링, 상용서비스 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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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8월∼11월간 2600명 시민이 참여, 지구2바퀴 주행
‘12.12.3(월)부터 유로화 서비스 전환

□ 지식경제부(장관 : 홍석우)는 ‘12.8월부터 제공한 전기차 카쉐어링 서비스를 ’12.12.3(월)부터 본격 유료서비스로 전환할 계획임을 밝힘

ㅇ 전기차 카쉐어링(Car-Sharing) 서비스란 전기차를 시간단위로 필요한 만큼 쓰고 반납하는 서비스로,

ㅇ ‘12.8월부터 약 3개월동안 서울시내 12개 충전소에 전기차 RAY 20대를 무료 체험 서비스로 제공해왔음

* 한전컨소시엄(한전, 한국교통연구원, 자동차부품연구원, 동국대학교, AJ렌터카)에서 참여중인 “전기차 공동이용 모델 개발 및 시범운영”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

□ 무상체험기간(’12.8.6∼11.18)동안 시민체험단 총 2,626명(누계기준)이 가입하여, 총 2,037회 차량을 대여하고 91,631㎞를 주행하였음

ㅇ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 86%이상이 전기차에 대해 차량정숙성, 주행능력 및 환경친화성 등 측면에서 만족한다고 응답

- 부족한 차량숫자, 불편한 조작절차 등은 개선이 필요하며, 향후 주행거리 연장 및 인프라 확대를 요구

ㅇ 유료화 전환시에도 93%가 이용의사를 표명하였으며, 향후 요금수준에 따라 최종 이용의사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이 많았음

* 기간 : ’12.10. 5∼15(11일간) / 대상자/응답자 : 전기차 경험자 319명 / 189명

□ ‘12.12.3일 개시되는 유료화 서비스에서는 2가지 요금(시간제, 정액) 중에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시간당 평균요금은 6~7천원, 1일 이용시 7만원이 부과됨

ㅇ 다만 편도 대여시 왕복대여요금에 차량재배치 비용(2만원)이 추가 청구되며,

ㅇ 차량지연반납, 예약취소(3시간 이전), 충전기 미연결 등 다음 사용자에 정상적 서비스 제공에 차질을 초래하는 경우에는 패널티 요금이 적용될 예정임 (홈페이지(www.evshare.co.kr)의 약관 참조)

<전기차 쉐어링 유료화서비스 요금 (왕복대여 기준)>

이용시간 시간요금제(A) 정액요금제(B) 비고
주말 주중 심야 1일(24H)
주말 주중 주말 주중
1시간 10,000 10,000 40,000 30,000 70,000 65,000 ?충전요금 포함
?주간 : 08시~20시
?심야 : 00시~익일07시
3시간 25,000 22,000
5시간 35,000 30,000
··· ··· ···

* 12시간 이상시(24시간이내) 1일요금이 적용

□ 한편, 유료화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기존 무상체험기간보다 충전거점(12개→18개), 차량 대수(20대→30대)를 보강할 계획이며,

ㅇ 서울시와는 향후 서울시 카쉐어링 사업에 보급되는 충전기를 회원 정보 공유를 통해 공동 사용하기로 합의하여, 이용자의 편익 제고에 중점을 둘 계획임

< 전기차 쉐어링 거점 구축 현황 >

① 한전본사
② 한전남서울본부
③ 한전아트센터
④ 한전북부지사
⑤ 국회의사당
⑥ 서울대학교
⑦ 신도림역
⑧ 교통연구원
⑨LGU+(상암)
□ 송파구청
□ 판교역
□ 정자역
□ 서울역
□ 길음역
□ 창천주차장
□ 목동주차장
□ 천호역
□ 송파변전소

* 각 거점은 유동인구, 예상이용계층, 교통수요등 평가를 통해 선정하였으며, 추가구축 충전소 6개소(13~18번)는 차량은 미배치하고 충전용으로만 활용

< 전기차 카쉐어링 시민체험단(무상) vs. 유상서비스 비교>

구분 시민체험단 운영기간
(’12. 8. 6~’12.11.18)
유상서비스
(’12.12. 3~계속)
차량대여료 무상 유상
이용시간 최대 4시간이내 24시간 이내
충전소 12개소 18개소 + α
* 서울시 전기차 카쉐어링 충전소
이용차량 20대 30대(일정 변동 가능)
편도서비스 불가 가능(추가비용 청구)

 
□ 전기차 카쉐어링 서비스는만26세 이상, 운전경력 1년 이상인 내국인은 누구나 홈페이지(www.evshare.co.kr)를 통해 상시가입 가능하며,

ㅇ 기 가입된 회원은 유료회원으로 자동승계되며 향후 1년간 가입비 및 회비 면제 혜택 제공할 예정임

* 단, 신규가입회원은 회원카드 발급비용 등 가입비 1만원 청구 예정

□ 지식경제부는 전기차 카쉐어링을 통해 일반 시민에게 전기차를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전기차 수요저변을 확대하고, 민간 사업자의 전기차 보급모델 개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ㅇ 향후에도 다양한 유형의 도시에 적용 가능하고 대국민 홍보 등에 적합한 전기차 보급방안을 마련해나갈 계획임

출처 : 지식경제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