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세계기상기구 엘니뇨 현황 및 전망 발표

  이 글을 twitter로 보내기   이 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이 글을 Me2Day로 보내기   이 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이 글을 인쇄하기  글자확대  글자축소
첨부파일 (1) 첨부파일 다운로드

세계기상기구(WMO: World Meteorological Organization)는 9월 25일 엘니뇨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공식 발표하였다. WMO의 발표문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2012년 4월 라니냐 종료 이후 지금까지 정상상태가 유지되고 있음.

○ 최근 열대 동태평양에서는 엘니뇨 감시구역의 해수면온도가 평년보다 다소 높은 분포를 보이고 있으나 적도태평양 지역의 무역풍과 해면기압 등 대기상태는 평년과 비슷한 상태임.

○ 9~10월경에 엘니뇨가 발생하여 올 겨울철까지 약한 엘니뇨 상태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이 되지만, 정상상태가 유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음.

한편, 기상청은 지난 9월 24일 3개월 전망을 통하여 10월경에 약한 엘니뇨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그러나 엘니뇨가 올해 겨울철 동아시아지역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물을 참조하시거나 해당과(기상청 기후예측과 과장 김현경, 사무관 김정선 02-2181-0472~3)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