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성장위원회(공동위원장 : 김황식 국무총리, 양수길 민간위원장)는 8월31일 광주광역시 김대중 컨벤션센터에서 국무총리 주재로 “녹색성장 광주선언”을 선포하고, 『제20차 녹색성장위원회 보고대회』를 개최하였습니다.
“녹색성장 광주선언” 선포식은 정부와 시·도가 “저탄소 녹색성장”이 지속적으로 추진되어 모든 국민이 그 성장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녹색성장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과 ▲정부와 지자체간, 지자체들간 모임을 정례화하고, 정책 현안 해결을 위해 상호 협력할 것을 선언하였습니다.
『제20차 녹색성장위원회 보고대회』에서는 “지방녹색성장”을 주제로 ▲지방녹색성장 추진성과 및 향후과제 ▲광역·기초 지자체 우수사례 ▲공공기관 지방이전청사 녹색건축 추진현황 및 향후과제 등에 대한 발표와 토론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김황식 총리는 모두발언을 통해 “연이은 태풍으로 인한 피해가 심각한 만큼 정부와 지자체는 기후변화에 따른 재해관리와 긴급대응체계 구축, 위기대응 능력 등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하였습니다.
정부와 지자체는 금번 회의를 통해 그동안의 지방녹색성장 추진현황에 대한 평가 및 보완할 점을 공유하고 향후 보완과제를 적극 추진하기로 하였습니다.
정부는 지방녹색성장 성과 확산과 미흡한 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하여 과제를 적극 추진하기로 하였습니다.
또한 정부는 지방 이전 공공기관의 청사를 에너지 절약형 건축물로 추진함으로써 녹색건축의 확산과 지방녹색성장의 거점으로 역할토록 지원하기로 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