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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상반기 수도권 공급 자동차연료 환경품질, 국내 정유사 모두 ‘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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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유 환경품질, SK에너지,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 S-OIL 모두 별(★) 5개 등급 지속 유지
◇ 휘발유 환경품질은 SK에너지, S-OIL이 별(★) 5개 등급

□ 환경부 수도권대기환경청(청장 이희철)은 2012년 상반기 수도권 지역에 공급된 자동차연료(휘발유, 경유)의 국내 4개 정유사(SK에너지,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 S-OIL)별 환경품질을 평가한 결과, 모두 국제 최고기준에 가까운 수준 이상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30일 밝혔다.

○ 환경품질등급 공개제도는 2006년부터「수도권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의 규정에 따라 수도권에 공급되는 자동차연료의 환경품질등급을 공개하는 제도다.
- 이를 통해 소비자가 친환경성이 우수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정유사는 자발적으로 연료의 환경품질을 개선하도록 유도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수도권대기환경청이 자동차연료 전문 검사기관인 한국석유관리원에 시험분석을 의뢰한 항목별 환경품질등급 분석·평가결과에 따르면, 경유의 환경품질은 모두 별(★) 5개 등급으로 2006년부터 현재까지 국제 최고기준 수준을 지속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 휘발유 환경품질은 SK에너지와 S-OIL의 경우 국제 최고기준 수준인 별(★) 5개 등급으로 평가됐으며 GS칼텍스와 현대오일뱅크는 국제 최고기준에 가까운 수준에 해당하는 별(★) 4개 등급으로 평가됐다.
※ 정유사별 휘발유 환경품질등급 차이는 올레핀함량(★2~3), 증기압(★1~4), 90%유출온도(★4~5) 항목의 차이에 의한 것임

□ 세부항목별로는 모든 정유사가 휘발유는 황, 벤젠, 방향족화합물 항목에서, 경유는 황, 윤활성, 밀도, 다고리방향족, 세탄지수 항목에서 별(★) 5개 등급을 획득했다.

○ 평가항목 중 황 성분은 자동차 후처리장치의 내구성 및 정화율 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이 함량을 낮추면 탄화수소(HC), 일산화탄소(CO), 질소산화물(NOx)의 배출량이 감소한다.

○ 휘발유의 벤젠과 방향족화합물은 발암물질로, 이를 줄이면 건강위해성이 높은 벤젠과 지구온난화 물질인 이산화탄소의 배출을 줄일 수 있다.

○ 이외 휘발유 평가항목 중 증기압은 감소시킬 시 탄화수소 및 일산화탄소의 배출을 줄일 수 있고, 올레핀은 오존형성물질 증가에 기여하며, 90%유출온도는 낮추면 탄화수소 및 미량유해물질 배출이 감소한다.

○ 경유 평가항목 중 밀도는 낮출 경우 미세먼지(PM)와 질소산화물 배출을 줄일 수 있고, 세탄지수는 높이면 일산화탄소, 탄화수소 등 배출가스를 줄일 수 있다.

□ 수도권대기환경청 관계자는 “환경품질 등급이 높은 연료를 사용하면 자동차 내구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건강 및 대기환경에 악영향을 미치는 유해물질의 배출 감소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이와 함께 “수도권 일부지역의 경우, 아직까지 미세먼지, 질소산화물 등이 대기환경기준을 만족하지 못하는 실정”이라고 밝히고, 소비자들이 환경성이 우수한 연료를 사용하며 수도권 대기환경 개선에 좀 더 관심을 가져줄 것을 부탁했다.
※ 2011년 수도권 지역 대기오염도(서울시) : 미세먼지 47㎍/㎥(연간환경기준 50㎍/㎥, 이산화질소 0.033(연간환경기준 0.03ppm)
(출처 : 국립환경과학원, 잠정치)

□ 2012년 상반기 수도권지역 공급 자동차연료 환경품질에 대한 자세한 항목별 평가결과는 수도권대기환경청 홈페이지(www.me.go.kr/mamo)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붙임 : 1. 2012년 상반기 자동차연료 환경품질등급 평가결과. 1부.
2. 2006~2012년(상) 자동차연료 환경품질등급 결과. 1부.
3. 자동차연료 환경품질등급제 개요. 1부.
4. 자동차연료 환경품질등급 기준. 1부.
5. 자동차연료 환경품질기준의 국제수준과 비교. 1부.
6. 자동차 연료성분의 특징과 환경적 영향. 1부. 끝.

* 자세한 사항은 수도권대기환경청 자동차관리과 안병길 주무관(☎ 031-481-1372)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 환경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