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김황식 총리, “WCC, 우리나라가 녹색성장 선도국으로 도약하는 계기로 삼아야”

  이 글을 twitter로 보내기   이 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이 글을 Me2Day로 보내기   이 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이 글을 인쇄하기  글자확대  글자축소
첨부파일 (2) 첨부파일 다운로드

2012 WCC(세계자연보전총회) 범정부차원의 준비 박차

□ 정부는 60여일 앞으로 다가온 2012 세계자연보전총회(WCC : World Conservation Congress)를 성공적으로 치루기 위해 7월 6일(금) 제2차 세계자연보전총회 정부지원위원회를 김황식 국무총리 주재로 개최하였다.

ㅇ 정부지원위원회(위원장 : 국무총리)는 세계자연보전총회와 관련된 주요 정책을 심의?조정하기 위한 것으로 이날 회의에서는 전반적인 총회 준비사항과 부처별 지원과제가 보고·논의되었다.

□ WCC는 지구환경문제 전반에 걸친 논의의 장을 제공하는 국제사회에서 가장 영향력이 크고 광범위한 환경회의이다.

ㅇ 동북아시아 지역에서 최초로 개최되는 2012 WCC는 금년 9월 6일부터 9월 15일까지 10일간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며,

180여 개국, 1,200여개 단체, 1만여 명 이상이 참가하는 역대 최대 규모의 총회가 될 것으로 예상됨

ㅇ 특히, 이번 총회 기간 중 세계 각국 정상, 국제기구 수장 및 관련 전문가 등이 참여하여 지구환경 전반에 대해 논의하는 세계리더스담화(World Leaders Dialogue)가 처음으로 개최되며,

총회 최초로 자연보전의 정책과 비전을 제시하는 “제주선언문”이 발표될 예정이다.

□ 금일 정부지원위원회에서는 유럽발 경제위기 등에 따른 국외 참가자 확보 방안, 친환경총회장 등 친환경 총회 준비방안, 총회 참가자 안전 및 보안대책 등이 논의되었다.

ㅇ 또한, 총회 인지도 제고를 위해 국내외 홍보를 강화키로 하였으며, 총회가 실질적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총회 후속조치(세계자연보전연맹 동북아사무소 설치, 세계보전리더스포럼 설치·운영 등)도 치밀하게 준비하기로 결정하였다.

□ 이날 위원회에서 김 총리는 “이번 국제행사가 우리나라가 녹색성장 선도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인 만큼 국민들께서도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참여해 주실 것”을 당부하였다.

ㅇ 또한, “이를 위해 이번 총회가 역대 최고의 친환경 녹색총회가 될 수 있도록 관련 부처에서 많은 관심을 갖고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하라”고 지시하였다.

출처 : 환경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