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녹색 대한민국을 함께해요… 5일 세계 환경의 날 기념 축제

  이 글을 twitter로 보내기   이 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이 글을 Me2Day로 보내기   이 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이 글을 인쇄하기  글자확대  글자축소
첨부파일 (1) 첨부파일 다운로드

◇ 제17회 환경의 날 기념식, 여의도공원 문화의 마당에서 온 국민이 공유하고 체감할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개최
◇ 환경보전 유공자에 대한 정부포상 및 녹색성장 성과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다채롭고 유익한 부대행사 마련

□ 환경부(장관 유영숙)은 5일(화) 여의도공원 문화의 마당에서 국무총리, 민간단체 관계자, 일반시민 등 각계인사 1,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7회 환경의 날 기념식을 개최한다.

□ 올해 환경의 날 기념식 주제는 녹색성장 선포 5년차를 맞아 녹색성장 성과를 국민들과 함께 나누고 지속적으로 실천해 나가자는 의미에서 ‘녹색성장 성과를 온 국민과 함께’로 선정했다.

○ 김황식 국무총리는 치사를 통해 “하나뿐인 지구와 인간이 공생하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 녹색생활을 실천하는 주인공이 되어야하며, 국제사회 아젠다가 되고 있는 녹색성장의 지속적인 확산을 위해서는 국민 모두의 참여와 관심이 필요하다”고 강조할 예정이다.
○ 또한, 이 날 기념식에서는 환경보전에 크게 기여한 민간단체, 기업체, 학교, 공공기관 등의 유공자 39명에게 정부포상이 수여된다.

□ 특히, 2012년 환경의 날 기념식은 그간의 노력과 성과를 되돌아보는 동시에 새로운 디딤이 될 수 있을 장으로서 ‘녹색성장 국민공감 대축제’로 개최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 이를 위해, 기념식장 주변의 부대행사장은 전기자동차 시승, 그린카드 및 폐자원 에너지화 사업 현황, 친환경 녹색상품 등 환경부에서 추진해온 성과를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로 구성했다.
○ 이와 함께 친구, 연인, 가족들이 함께 참가해 축제 분위기를 한껏 즐기며 환경의 중요성도 느낄 수 있도록 이색자전거 타기, 게임을 통한 우수환경도서 증정, 폐비닐로 나비 액세서리 만들기 체험 등 풍성한 이벤트도 마련했다.
○ 또한, 아름다운 가게와 연계해 물품 기증자에게 공정무역 커피를 제공하는 ‘녹색나눔 기증 캠페인’을 실시하고 자원절약 및 녹색소비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며, 수익금은 소외아동 심리치료 등에 지원될 예정이다.

□ 한편, 환경부는 6월을 ‘환경의 달’로 정하고 환경관련 학술세미나, 환경전시회, 국토청결활동 등 220여개의 다채로운 행사를 전국 기관?단체에서 추진하도록 하며 환경보전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지속적으로 높여갈 계획이다.

○ 또한, 녹색소비페스티벌(6.1∼14)과 OECD 환경전망 2050워크숍(6.7), Rio+20 정상회의(6.20∼22)의 성공적 개최를 통해 녹색성장 물결이 지속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온 국민의 공감과 참여를 이끌어 낼 예정이다.
○ 2012 환경의 달의 세부 행사 계획은 환경부 홈페이지(www.mev.g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