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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 포장에서 첨단 패키징(Packaging)으로 진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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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경부, 제 6회 “미래 패키징 신기술 대회”를 개최하여 금년도 패키징 신기술 선정ㆍ시상

□ 지식경제부는 패키징산업을 제조업의 경쟁력을 높혀주는 산업(플러스 알파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제6회 미래패키징 신기술 대회를 개최

ㅇ 금년 행사는 5.22일부터 5.25일까지 4일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며 패키징 산업의 우수기술과 산업발전 기여자에 대한 포상을 통해 패키징 산업을 한 단계 발전시키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음

ㅇ “미래 패키징 신기술 대회”는 패키징의 STAR를 만날 수 있는 국내 최고 권위의 패키징 종합행사로서 부대행사로 수상작 특별전시관을 운영하고 「2012 KOREA 패키징 전시회」도 동시에 개최

ㅇ 시상은 대상(지식경제부 장관상) 4점 등 총 39개, 참석자는 정부 주요부처, 국회, 기업인, 패키징, 제약 및 물류 업계, 학계 등 주요인사 300여명이 참석하고, 패키징 전시회에는 3만 5천여명이 다녀갈 것으로 예상

□ 금년도 수상작은 ‘하이테크와 로우테크 결합의 간편함, 사용자 맞춤형 신속함, 비언어적 소통의 재미가 결합된 착한 패키징’을 중심으로 사회환경, 기술, 문화의 다양성이 반영된 패키징 제품이 돋보임

ㅇ 대상(지식경제부 장관상) 4점은 ? 삼성전자의 ‘냉장고 친환경 재사용 포장’ ? LG생활건강의 ‘이자녹스 SMAT 진동 시리즈’ ? 한국에이버리의 ‘수분리성 점착라벨’ ? 에이스기계 의 ‘자동 접착기의 패스트 폴딩장치’ 등임
ㅇ 삼성전자의 냉장고 친환경 재사용 포장은 40회 재사용이 가능한 전자제품 포장 방식으로서 업계에서 세계 최초로 시도 냉장고 한 품목 적용만으로 연 100억원이상의 포장비를 절감하고 타 가전제품으로 확대 적용계획

ㅇ 한국에이버리의 수분리성 스티커라벨은 PET용기에 접착된 스티커가 재활용 공정에서 물과 접촉시 스티커의 접착력이 사라지고 PET용기에서 분리됨으로서 플라스틱 소재 재활용 측면에서 획기적인 기술로 인정

□ 패키징 산업은 대한민국 제품에 옷을 입히는 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으로 전통포장에서 첨단과학과 공학, 디자인과 마케팅, 환경과 에너지 절감에 이르기까지 무수한 기술과 문화가 결합하는 신시장 창출 산업임

· 제품을 완성하는 마지막 과정이자 소비자와 첫만남의 주인공 패키징
· 제품의 보존, 보호, 정보제공, 감성, 문화 소통의 패키징
· 세상이 생각하지 못한 아이디어와 기술이 융합된 패키징
· 대한민국 브랜드의 경쟁력을 키우는 패키징

□ 패키징 산업은 상품(product)의 상태를 보호하고 가치를 높이기 위해 적합한 재료?용기 등으로 패키징(포장)하는 산업으로 특성상 상품을 전제로 하므로 제조업(수요산업) 전반과 연관되며

ㅇ 특히 식품, 전기자?전자, 화장품, 제약 등이 주요 수요산업이며 소비자는 패키징을 통해 「제품을 처음으로 인지」하므로 패키징은 수요산업에 있어 1차적 마케팅 수단으로 부각

ㅇ 그간 제조업의 보조 역할로 인식되었으나 최근 들어 바이오, 나노 등 신기술과 유통 등 서비스와의 융합을 통해 단순 포장의 역할에서 탈피 오히려 패키징이 상품의 가치를 창출?향상시키는 수단으로 등장

ㅇ 국내 패키징 시장규모는 약 27조원으로서 소프트웨어(20조원), 바이오(15조원) 산업보다 규모가 크며 13,000개 정도의 중소영세 기업들로 종사자들은 총 13만명 수준으로 집계되고 있음(’09년, 생산기술연구원)

<참고> 패키징산업의 중요성

□ (2.5차 산업) 패키징은 「제조업의 종점, 물류의 시발점」으로 제조업의 고부가가치화?물류 효율화 요인으로 등장

ㅇ 최근 들어, 단순 포장의 역할에서 탈피, 오히려 패키징이 상품의 가치를 창출?향상시키는 사례 등장

* 햇반 용기 : 산소?수분차단 패키징 기술개발로 상품(햇반) 출시가 가능
* 화장품 용기 : 매번 정확히 일정량을 배출하는 패키징 기술로 상품 가치 2배 향상

ㅇ 기술격차가 없고 가격 경쟁이 심한 산업 분야에서는 패키징 개선을 통한 물류비 절감이 생존의 핵심 요건

- 패키징 표준화, 중량?부피 감량으로 상당 금액의 물류비용 절감 가능

* 삼성전자 : 세탁기 한 품목만의 포장개선으로 포장비 및 물류비 연 300억원 절감(‘10)

□ (녹색성장 기여) 패키징의 생산?사용?폐기 과정에서의 자원 절감 노력을 통해 지속가능한(sustainable) 녹색성장에 기여

ㅇ 세계적으로 환경의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면서, 유해물질 함유량 규제 등 패키징에 대한 환경규제가 강화되는 추세

* ISO는 ‘13년까지 패키징 분야 친환경 표준규격 마련을 목표로 협의중

ㅇ 재활용?생분해 등 친환경 패키징 소재 개발?활용으로 환경보호 및 무역장벽 극복

* 우리의 경우 재활용이 불가능한 생활폐기물의 95%가 포장폐기물(‘08 환경부)

□ (신시장 창출) 패키징 기반기술의 첨단화, 융복합화를 통해 새로운 패키징 시장을 창출

ㅇ 단순 압출필름 등 전통 기반기술에 첨단 바이오?나노 기술이 융합된 첨단 패키징 상품(숨쉬는 패키징, 고차단성 패키징 등) 등장

* 나노기술을 적용한 차단성 필름을 통해 산소?수분에 대한 효과적인 차단 가능

출처 : 지식경제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