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탄소성적표지, 기후변화 대응 대표 인증제도로 정착

  이 글을 twitter로 보내기   이 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이 글을 Me2Day로 보내기   이 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이 글을 인쇄하기  글자확대  글자축소
첨부파일 (1) 첨부파일 다운로드

◇ 제도 도입 3년 만에 인증기업 100개(인증제품 548개) 돌파
◇ 저탄소제품 인증 도입으로 녹색기술 개발·적용을 통해 제주도 연간 전기 사용량의 15%에 달하는 온실가스(CO2 26만 6천톤) 감축
◇ 인기 아이돌 가수들도 캠페인송 통해 온실가스 감축 참여

□ 환경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윤승준)은 탄소성적표지 제도가 도입(2009.4.) 3년 만에 인증기업 100개를 돌파하는 등 기후변화 대응의 효과적 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9일 밝혔다.

○ 탄소성적표지제도는 제품(서비스 포함)의 원료채취, 생산, 유통, 사용 및 폐기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발생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해 제품에 라벨 형태로 부착하는 것이다.
- 1단계 탄소배출량 인증과 2단계 탄소성적표지로 구성돼 실시된다.

□ 탄소성적표지 제도는 2009년 도입 첫 해 인증기업이 33개, 제품은 111개였으나 3년째인 4월 현재 103개 기업, 548개 제품이 인증 받았다.
○ 인증기업 수로는 3배, 인증제품 수는 5배가 증가한 성과다.
○ 이런 추세라면, 2014년에는 탄소성적표지 인증제품 수가 1,000개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 특히, 탄소성적표지의 2단계 인증인 저탄소제품 인증은 기후변화 대응의 수단뿐 아니라, 기업의 녹색기술의 개발을 촉진하는 선진화된 정책 수단으로서 부각되고 있다.
○ 저탄소제품 인증은 지난해 11월 우리나라에서 세계 최초로 도입된 것으로, 탄소배출량인증을 받은 제품 가운데 탄소배출량을 줄이거나 탄소배출량이 동종제품의 평균배출량보다 적은 제품에 부여하는 것이다.
○ 4월 현재, 현대자동차의 쏘나타 하이브리드, CJ제일제당의 햇반 등 18개 제품이 저탄소인증을 받았다.

□ 기술원이 저탄소제품 인증을 취득한 18개 제품의 2011년 판매량을 기준으로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분석한 결과, 같은 양을 저탄소제품으로 대체할 경우 26만 6천 톤의 온실가스(CO2)를 감축할 수 있게 된다.
○ 저탄소제품 인증 취득 제품은 사용단계 에너지 효율 및 연비 향상, 제품 생산 효율화, 포장재 및 제품 경량화 등 제품별 특성에 맞는 다양한 녹색기술을 개발·적용해 온실가스를 감축했다.
- 이는 어린소나무 9,600만 그루를 심는 효과와 같으며, 제주도가 2달 정도 쓰는 전기를 생산할 때 배출되는 온실가스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

□ 또한, 탄소성적표지 제도의 활성화로 국민들이 온실가스로부터 지구를 지키기 위한 실천에 쉽게 참여할 수 있게 됐을 뿐 아니라, 인기 아이돌 가수들의 참여로 제도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제고하게 됐다.
○ 2011년 실시한 탄소성적표지 대국민 인식조사 결과, 국민 대부분(91.9%)은 제품에 온실가스 배출량이 표시되면 “온실가스 배출량이 적은 제품을 우선적으로 구입하겠다”고 응답했다.
※ 2011년 탄소성적표지에 대한 국민인식조사(한국환경산업기술원/월드리서치(주))
○ 지난 2월에는 인기 아이돌 가수인 달샤벳, 엠블랙, 씨스타&케이윌, 미쓰에이가 ‘저탄소제품’ 캠페인송(SBS 인기가요)을 불러 녹색소비 전파에 앞장섰다.
- 탄소성적표지 제품 인증샷, 캠페인송 따라하기 이벤트에도 많은 네티즌이 참여하는 등 국민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 그린스타트 페이스북(http://www.facebook.com/greenstart) 참조

□ 기술원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고자 하는 국민과 기업의 관심에 발맞춰 다양한 인센티브 및 지원책을 제공하며 탄소성적표지 제도 활성화를 통한 저탄소사회 정착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 이를 위해 그린카드와 연계한 인센티브(에코머니) 제공, 친환경건축물 인증제도 평가 시 가점 부여, 녹색제품 종합낙찰방식 적용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 아울러, 중소기업 인증 부담을 줄이기 위해 탄소성적표지 무료 컨설팅, 인증에 따른 수수료(50%) 지원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 ‘탄소성적표지 제도’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탄소성적표지 홈페이지(www.edp.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출처: 환경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