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문명의 전환점이 될 기후변화, 우리나라 지역별 적응정책 제언

  이 글을 twitter로 보내기   이 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이 글을 Me2Day로 보내기   이 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이 글을 인쇄하기  글자확대  글자축소
첨부파일 (1) 첨부파일 다운로드

新기후변화 시나리오를 활용한 지역·분야별 정책수립 안내서 발간

?기상청(청장 조석준)은 新기후변화 시나리오에 따른 미래 기후변화 전망과 지역별.산업분야별 기후변화 적응정책에 대한 제언을 담은「지역기후변화정보 어떻게 활용하나?」를 발간하였다.

?이 보고서에는 전 지구, 한반도, 광역시.도별 기후변화 동향이 소개되어 있고, 2050년까지 우리나라 지역별로 세분화된 기후변화 전망이 수록되었다. 또 이를 토대로 자연재해, 물관리, 생태계, 해양.수산업, 건강보건, 농업.식량안보, 산업.에너지 등 6개 분야에 미치는 영향과 선제적 대응을 위한 정책 제언을 담았다.

기상청은 지난해 우리나라 11개 권역별「지역 기후변화보고서」와 종합보고서인「한국 기후변화백서」를 발간한 바 있다. 이를 토대로 한 지역 기후변화 정책수립 안내서인 이번「지역기후변화정보 어떻게 활용하나?」는 정책결정자의 관점에서, 기후변화 적응정책 수립 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핵심어 위주로 이해하기 쉽게 제언하고 있다.?

「지역기후변화정보 어떻게 활용하나?」는 주요 정부부처 및 유관기관, 연구기관 등에 배포되며, 국민들도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전문을 ‘기후변화정보센터(http://www.climate.go.kr)’를 통해 제공할 예정이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물을 참조하시거나 해당과(기상청?한반도기상기후팀 팀장 정현숙, 사무관 정해정?02-2181-0452, 0454)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