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환경 분야 R&D 통합 연구관리시스템 ‘Eco-PLUS’ 구축

  이 글을 twitter로 보내기   이 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이 글을 Me2Day로 보내기   이 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이 글을 인쇄하기  글자확대  글자축소
첨부파일 (1) 첨부파일 다운로드

◇ 환경 분야 R&D 연구 관리를 컴퓨터와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시스템 마련
- 과제 제안부터 수행 과정 및 성과 관리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한 통합 연구관리시스템 서비스 실시

□ 환경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윤승준)은 환경 분야 R&D의 통합관리가 가능한 ‘Eco-PLUS 연구관리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해 서비스한다고 20일 밝혔다.

□ ‘Eco-PLUS 연구관리시스템’은 그동안 사업별로 분리돼있던 환경 R&D 관리시스템을 하나로 통합함으로써 R&D 기획, 과제 관리, 성과 분석 등에 걸친 연구관리 전(全)주기 프로세스를 원스톱으로 처리하게 한 것이다.
○ 이를 통해 그동안 사업별로 분리된 시스템에서 발생했던 비효율과 불편 사항이 해소될 전망이다.
- 예를 들어 사업관리 규정이 변경되면 일괄 변경을 통해 모든 시스템에 동시에 반영할 수 있어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줄일 수 있다.
- 또, 신규 R&D 사업이 추가될 경우, 간단한 설정만으로도 신규 시스템을 추가할 수 있어 매번 개별 개발할 필요가 없게 됨에 따라 업무와 예산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다.
○ 이 시스템을 통해 관리되는 연구개발 사업은 차세대 에코이노베이션(EI)사업을 포함해 6개의 R&D 사업이며 2012년에만 모두 1,669억 원의 예산이 배정돼 있다.

□ 또한, 이 시스템에는 온라인으로 평가를 진행하는 전자평가시스템과 R&D 사업의 협약 체결에 소요되는 행정 업무를 간소화한 전자협약시스템이 포함돼 있다.
○ 전자협약시스템은 서면으로 체결하던 과제협약을 웹상에서 구현한 것이다.
- 기존에 차세대 사업 하나에만 적용됐던 것을 이번 시스템 구축과 함께 개선해 전 사업으로 확대 적용했다.
- 화면캡처, 복사, 임시파일 유출, 출력 및 웹브라우저 기능제어가 가능한 DRM(Digital Right Management)을 적용함으로써 전자평가의 보안 취약점을 보강했다.

? 전자평가의 보안을 위해 평가위원은 공인인증서를 사용해 로그인하도록 했다.(관련볍률 : 전자서명법)
○ 모든 사업의 시행에 전자평가가 가능해짐에 따라 연구수행계획서와 보고서 평가를 종이 없이(paperless) 시스템 내에서 관리하게 되며 연구기관 평가 이력의 종합적 관리가 가능해졌다.
- 방문 또는 우편발송 등의 불편을 해소하며 협약체결까지 걸리는 소요시간도 대폭 단축할 수 있게 했다.

□ 기술원 관계자는 “Eco-PLUS 연구관리시스템으로 R&D 관리 효율이 개선되면 연구수행자가 좀 더 연구에 집중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연구개발의 성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 기관 정보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환경기술 및 환경산업 지원법」에 의거해 설립된 준정부 기관으로, 녹색기술 개발 및 녹색제품 보급, 그리고 환경산업 수출 및 국제협력을 주요 과제로 삼아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국가 경제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 기관명 :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윤승준)
· 영문명 :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KEITI)
· 홈페이지 : www.keit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