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성적표지 인증제도” 상품 신뢰 제고에 기여
◇ ‘탄소성적표지에 대한 국민인지도 조사’ 결과 소비자 71.5% “탄소성적표지 인증제도, 상품 신뢰도 높이는데 기여” 한다고 답변
◇ 국민 대부분(91.9%) 제품마다 탄소배출량(온실가스배출량)이 표시된다면 “배출량 적은 제품 우선 구입하겠다”
□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탄소성적표지에 대한 국민인지도 조사’ 결과 응답자 중 71.5%가 상품에 표시되어 있는 탄소성적표지 인증제도가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높이는데 기여한다고 답했다고 17일 밝혔다.
○ 이는 전년 대비 5.9%p 증가한 수치로 최근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탄소성적표지 인증제도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가 높아진 것으로 풀이된다.
- 조사 대상의 97.5%가 기후변화가 지구환경에 주는 영향이 심각하다고 응답하였으며, 이는 설문이 8월~9월 실시됨에 따라 7월 중부지방 집중호우 영향 등으로 국민이 기후변화에 대한 피해를 피부로 직접 느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진행한 이번 설문조사는 전국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여론·설문조사 기관인 (주)월드리서치에서 실시하였고 95% 신뢰수준에 최대허용오차는 ±3.1%p다.
□ 또한, 국민 10명 중 9명(91.9%)이 제품마다 탄소배출량이 표시되어 있을 경우 탄소배출량이 적은 제품을 우선적으로 구매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탄소배출량이 적은 제품을 우선적으로 구매하겠다고 밝힌 응답자들은 가격이 동일할 경우(15.9%), 혹은 5% 미만으로 비쌀 경우(40.0%)에도 저탄소 제품을 구매하겠다고 답했다.
- 반면, 탄소배출량이 적은 제품이 일반 제품에 비해 5~10% 비쌀 경우에는 34.1%, 10~20% 비쌀 경우 6.3%만이 구매하겠다고 밝혀 가격 차이가 클수록 구매 의향도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는 제품 구매 시 주요한 고려 요인은 ‘가격’ 등의 경제적 이점으로, 저탄소 제품이 일반제품에 비해 가격이 비슷한 수준일 경우 구매 의향이 월등히 높은 만큼 가격 경쟁력을 갖추는 노력은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 한편, 환경부가 주관하고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운영하고 있는 탄소성적표지제도는 저탄소녹색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09년 2월 도입한 제도로 제품의 생산·수송·사용·폐기 등 모든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발생량을 이산화탄소(CO2)배출량으로 환산하여, 라벨 형태로 제품에 부착하는 제도다.
○ ‘09년 4월 최초 인증을 시작으로 ‘11년 10월 현재 인증제품은 자동차, 전자제품, 운송서비스, 생활용품 등 93개 기업 450개 제품이며 기업과 소비자의 관심으로 꾸준히 확산되고 있는 추세다.
□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탄소성적표지 제도가 온실가스를 줄이는데 기여한다고 답한 비율이 71.5%에 달하는 등 제도가 제품 선택 시 고려기준으로서 긍정적 입지를 다져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온실가스와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이에 대응하고자 하는 녹색소비자가 점점 늘어나 11월 말 시행될 탄소성적표지제도 2단계 인증인 저탄소상품 인증에 대한 관심도 더욱 증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보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탄소성적표지(www. edp.or.kr) 홈페이지 또는 탄소경영팀(02-380-0676)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