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왜 녹색성장이죠?

  이 글을 twitter로 보내기   이 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이 글을 Me2Day로 보내기   이 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이 글을 인쇄하기  글자확대  글자축소

기존의 ‘요소투입’ 위주의 성장은 자원과 환경의 위기 도래로 한계에 도달하였습니다. 저탄소 경제로 변화하지 않는다면 국제 온실가스 규제에 강제됨으로써 국가 경쟁력의 약화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세계적으로는 저탄소, 친환경이 새로운 성장을 이끌 전략산업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선진국들은 이미 앞서나가기 시작했습니다. 유럽연합(EU)은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수준의 환경 규제를 펼치며, BRICs 등 개발도상국을 견제함과 동시에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성장 및 실업문제 해결수단으로 녹색성장을 활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녹색성장은 자원의 위기와 환경규제로부터 국가의 경쟁력을 높이고 관련 세계시장 선점을 위한 고도의 국가발전 전략입니다. 우리는 이를 통해 전자, 자동차, 조선 등 기존 주력 산업들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수 있습니다. 과거 반도체 산업에서 그러했던 것처럼 관련 신기술 개발 및 R&D 투자 등을 통해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면, 향후 우리 경제를 먹여 살릴 신 성장동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태그아이콘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