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은 녹색, 융복합, 중국 등을 산업의 주요 트렌드로 제시하였다. 전경련은 6일(수) 오후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2011년 하반기 산업트렌드 전망 세미나’를 개최하여 향후 산업 트렌드를 살펴보고 하반기 산업전망을 발표하였다.
탄소배출권 시장의 부각과 뉴 에너지 시대의 도래
김현진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교수는 탄소시장의 확대와 온실가스 감축 체제의 도래를 통해 기업에게 탄소시장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기업들이 스스로 기업 활동 중 어디에서 탄소배출이 이뤄지는지 정확히 알고, 직접 탄소배출을 줄이는 방법, 시장에서 사는 방법, *CDM/JI로 배출권을 획득하는 방법 중 하나를 택할 것을 조언하였다.
컨버전스, 스마트기술과 창조산업을 육성해야
한양대 장석권 교수는「IT 컨버전스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라」는 주제의 발표를 통해, IT 컨버전스를 제품 및 시장개발의 진화경로를 거꾸로 거슬러 올라가는 가역적 가치창출 메커니즘이라고 정의하고 스마트기술의 확산으로 인한 *Multi-Screen Convergence (MSC)와 같은 새로운 IT 관련 시장과 산업의 태동가능성을 전망하였다. 미래 글로벌 스마트 시장에 대응하고 컨버전스 혁신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기업들에게 수평적 사고체계와 열정을 유지하고 조직 내에서 새로운 혁신이 일어나고 촉진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갖출 것을 주문하였다.
* Multi-Screen Convergence: TV, PC, Mobile Phone 등 다양한 screen간에 콘텐츠, 어플리케이션, 서비스간 서비스 상호운용과 이동성이 보장되는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