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 지구를 선도하는 글로벌 리더십

OECD 녹색성장선언문 채택

대한민국은 OECD를 녹색 국제 확산의 전략적 파트너로 선정하고, 글로벌 녹색 리더십 제고를 위해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특히 2011년 5월에 공표된 ‘OECD 녹색성장전략(GGS : Green Growth Strategy)’ 보고서 작성 사업에 선도적으로 기여하여, OECD 녹색성장보고서로 공식 채택되었다. 향후에도 OECD 차원의 녹색성장 모델 정립, 개도국 녹색성장 정책 추진 전략 개발, 녹색성장 모니터링을 위한 지표 개발 등 활발한 논의를 선도적으로 해나갈 예정이다.

동아시아기후파트너십

동아시아기후파트너십은 기후변화 문제에 대한 선진국과 개도국간 입장 차이를 조율할 수 있는 가교로서, 우리의 녹색 기술과 노하우를 개발도상국과 공유하는 협력 프로그램이다. 개도국의 기후변화 및 녹색성장 지원을 위해 2008년부터 2012년까지 2억불 상당을 지원하고 있다. 앞으로도 기후변화로 인한 물 부족 문제, 저탄소 도시, 저탄소 에너지, 산림, 폐기물 처리 등 저탄소 녹색성장 분야 지원을 통해 지구촌의 녹색 희망과 꿈을 함께 이뤄나갈 것이다.

글로벌 녹색성장연구소 설립(GGGI)

글로벌 녹색성장연구소(Global Green Growth Institute, 이하 GGGI)는 녹색성장을 이론적으로 체계화하고 각국의 경제·사회적 여건에 맞는 녹색성장의 체계적 실천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2010년 6월 설립된 비영리 국제연구소이다. GGGI는 2011년 5월 덴마크 코펜하겐에 첫 해외 지사를 개소하였으며, 2012년까지 5개국에 지역사무소를 설치하여 글로벌 네트워크를 본격화하는 한편 국가간 조약에 의한 세계적 수준의 국제기구로 발전시킴으로써 국제사회의 항구적 공동자산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