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을 푸르게 잇는 녹색 인프라 구축
ZERO ENERGY HOUSE
건축물의 미래 에너지 수요를 원천적으로 저감하기 위해 2025년까지 현 수준대비 100% 감축한 제로에너지 주택건설을 의무화할 계획이다. 저탄소 녹색도시 확산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2011년에는 실제로 거주하는 주택단지인 그린홈 실증단지(Green Home Park)를 조성하고 있다.
KTX 고속철도망 구축
2020년까지 전국 주요 도시를 1시간 30분대로 연결하는 KTX 고속철도망(High-Speed-Rail Network) 구축계획을 마련하였다. 이를 통해 국가교통 체계가 철도중심 교통·물류 체계로 전환되어, 연간 6.8조원의 사회적 편익과 774만톤의 CO2 감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청계천 복원사업
이명박 대통령이 서울시장 재직 당시 서울의 역사와 문화.환경을 복원하고, 강남과 강북의 균형 발전을 위해 2003년부터 2005년에 걸쳐 추진한 녹색사업이다. 콘크리트 고가도로를 철거하고, 복개된 청계천은 다양한 동.식물이 서식하는 서울을 대표하는 도심 속 생태하천이자 녹색성장의 랜드마크로 거듭나고 있다.
4대강 살리기
‘유엔환경계획(UNEP)’이 기후변화에 대응한 매우 효율적인 방안이자, 친환경 녹색사업의 모범 사례로 평가한 ‘4대강 살리기 사업’은 생명보호와 경제성장을 동시에 추구하는 대표적인 녹색뉴딜 프로젝트이다. 4대강 살리기는 기후변화로 인한 수해를 최소화하면서, 핵심 수자원을 13억톤 이상 늘려 안정적으로 수자원을 확보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