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제7차 한-러 환경협력 공동위원회 개최결과

  이 글을 twitter로 보내기   이 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이 글을 Me2Day로 보내기   이 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이 글을 인쇄하기  글자확대  글자축소

1. 제7차 한-러 환경협력 공동위원회가 2013.1.31(목)-2.1(금)간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개최되어, 녹색성장정책과 2015년 제7차 세계물포럼의 성공적 개최, 동북아지역에서의 환경협력 증진방안 등에 대해 협의하고, 멸종위기 동식물 보호, 철새 보호, 해양환경 모니터링 등 양국간 협력사업의 이행을 점검하였다. ㅇ 금번 공동위원회에 우리측은 외교통상부 한동만 국제경제국장이, 러시아측은 이나모프 누리틴(INAMOV Nuritdin Rahmanzhanovich) 천연자원환경부 국제협력국장이 수석대표로 참석하였다.

2. 우리측은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 Global Green Growth Institute)의 국제기구로 전환, 녹색기후기금(GCF: Green Climate Fund) 사무국의 한국 유치, 녹색기술센터(GTC: Green Technology Center) 설립 등 우리의 녹색성장 정책성과를 소개하였으며, 양국은 녹색성장분야에서 향후 양국간 협력방안을 모색하기로 합의하였다.
ㅇ 우리측은 러시아의 GGGI 가입을 권유하였고, ‘포용적 녹색성장’이 2013년 9월 개최되는 G20 러시아 정상회의에서 주요의제의 하나로 계속 논의되도록 러시아가 지도력을 발휘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ㅇ 러시아측은 우리나라가 실시하고 있는 그린카드 제도의 러시아 도입 방안을 적극 모색하기로 하였으며, GGGI 가입에 대해서도 검토해 나가기로 하는 한편, 환경기술과 쓰레기 매립 및 처리에 관한 환경포럼 개최를 제안하였다.

3. 양국은 금년이 유엔이 설정한 “물 협력의 해”임을 감안하여 물분야에서 국제적인 협력을 확대하기로 하였고, 우리측은 특히 2015년 대구/경북 개최 제7차 세계 물포럼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러시아의 협력을 요청하였다.

4. 양국은 또한 ‘한-러 야생동식물 보전 협력‘ 을 위한 실무그룹을 구성키로 하였으며, 정기여객선을 이용한 해양 관측 수행 사업도 추진하기로 합의하였다.

5. 한·러 환경협력 공동위원회는 1994년 체결한 한·러 환경협력 협정에 따라 양국이 매년 순환 개최하고 있으며, 양국간 환경정책 소개, 협력사업 발굴 및 이행점검, 역내 및 국제사회에서의 협력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해 오고 있다. 끝

출처: 외교통상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