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녹색위,「그린칼리지 2012」졸업식 개최

  이 글을 twitter로 보내기   이 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이 글을 Me2Day로 보내기   이 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이 글을 인쇄하기  글자확대  글자축소
첨부파일 (1) 첨부파일 다운로드

‘일교차 이용한 동력발전’프로젝트 수행한 초파리팀 大賞 수상

대통령직속 녹색성장위원회(공동위원장 : 김황식 국무총리, 양수길)는 2일 광화문 KT 올레스퀘어에서 「그린칼리지(Green College) 2012」졸업식을 개최했다.

그린칼리지는 지난 2009년부터 대학생들의 ‘저탄소 녹색성장’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녹색 비전을 가진 녹색인재’ 로의 성장을 유도하고, 활동을 통해 대학교 및 지역 사회 내에 녹색성장 및 녹색생활 실천 공감대 확산을 유도하여 ‘모두를 위한 녹색성장’ 실현을 목표로 하는 프로그램으로

ㅇ 제4기인 올해 입학생 130여명은 지난 4월 28일 입학식을 시작으로 약 3개월간 미션수행 등 다양한 활동에 참가했다.

ㅇ 1차 미션인 ‘녹색성장 관련 서적 토론회 및 토론배틀’에서는 녹색성장과 관련된 서적을 일반학생들과 토론하고, 이를 바탕으로 팀별 배틀을 통해 녹색성장에 관한 이해를 높여 나갔으며,

ㅇ 2차 미션 ‘녹색생활 초등학교 실천교육’을 통해 녹색생활 실천 및 인재육성을 목표로, 활동단 주변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자료를 개발하고 직접 시범수업을 실시했다.

ㅇ 마지막 3차 미션인 ‘나, 지역 그리고 녹색성장의 미래’에서는 구성원의 전공과 관심사 등과 연계한 지역 녹색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도전과제를 직접 선정하여, 관련 전문가 방문, 전문 자료 취재, 지역 현장탐방 등을 통해 발로 뛰고, 고민하며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수행했다.

□ 특히 올해 그린칼리지에서는 자신의 전공에 따라, 자연·이공계·예술 분야의 Art & Tech 리그(18개 팀)와 인문·사회과학·경영·경제 분야의 Business & Policy 리그(12개 팀)로 구분하여 전문성을 높였으며, 멘토 제도를 도입하여 학생들의 과제 수행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

ㅇ 또한 지난 6월 29일부터 2박 3일 동안 여름캠프를 개최하여 그동안 수행해온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평가하는 중간 보고대회 등의 행사를 진행했다.

□ 대상을 수상한 ‘초파리’ 팀은 팀원의 전공인 지구과학교육, 에너지자원공학을 잘 살려 “일교차를 이용한 동력발전” 프로젝트를 통해 온도 변화에 따른 기체의 용해도 변화라는 이론을 이용한 발전 가능성을 실험과 모델화를 통해 증명했다.

ㅇ 이는 몽골 등 저개발국가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적정기술로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현재 상용화를 위한 특허출원과정에 있어 앞으로 더욱 발전할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 아울러, 대상 외 각 리그별 최우수, 우수상을 수상한 5개의 활동단과 우수 기자 2명은 부상으로 녹색성장 해외현장을 탐방하게 된다.

출처 : 녹색성장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