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땅에서 일구는 에너지 (바이오 에너지)

  이 글을 twitter로 보내기   이 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이 글을 Me2Day로 보내기   이 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이 글을 인쇄하기  글자확대  글자축소
첨부파일 (1) 첨부파일 다운로드

과거 우리는 나무와 식물성 기름 등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얻을 수 있었던 순환적에너지를 사용해 왔다. 하지만 18세기 석탄을 시작으로 화석연료가 본격적으로 사용되면서 인류는 에너지 풍요의 시대를 맞이하게 되는데, 화석연료가 가져다준 산업의 급속한 발전 뒤에는 환경오염과 화석연료 고갈이라는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제 인류는 지속가능하고 환경 친화적인 연료로 지금의 폭발적 에너지 수요를 충족시켜야 하는 과제에 직면하고 있으며, 다시금 순환적 에너지로서 땅에서 일구는 바이오 에너지에 주목하고 있다.

바이오에너지란, 생물 유기체인 바이오매스를 원료로 가스, 액체, 고체연료나 전기, 열의 형태로 변환하여 이용하는 에너지로, 농업을 통해 매년 생산될 수 있고 친환경적이라는 점에서 세계 여러 나라들이 바이오에너지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중이다.

< 다양한 바이오 에너지 >

농업을 통해 땅에서 일구는 바이오 에너지로는 ① 농림업의 폐목재와 볏짚, 억새 등을 이용한 고형 바이오 연료(Solid Biofuel)와 ② 동식물성 기름을 원료로 만들어지는 바이오 디젤(Biodiesel), ③ 옥수수 등 곡물과 억새 등 비식량작물을 발효시켜 만드는 바이오 에탄올(Bioethanol)이 있으며, ④ 농산업 과정에서 얻어지는 부산물을 재활용한 바이오 에너지 역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측된다.

쓰레기의 재활용을 통해 얻는 바이오 에너지로는 ⑤ 바이오가스(Biogas)가 있으며 전 세계 바이오 에너지의 약 4% 가량이 폐기물에서 유래하고, 마지막으로 ⑥ 바이오매스를 기반으로 한 화학 산업은 석유를 대체하는 바이오매스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 시사점 >

(1) 바이오 에너지는 고부가가치 에너지 산업이자 농업 부산물을 이용한 부가가치 창출 등 농업.농촌의 새로운 기회로 등장하고 있다. 세계의 바이오 에너지 개발 노력은 새로운 에너지 주권의 구도를 만들어나가고 있으며, 우리는 (2) 또 다른 유전이자 에너지 주권 확보의 필요조건으로서 바이오매스의 안정적 확보를 위한 종합적 로드맵을 수립해야 할 시점이다. 또한 (3) 우리의 강점을 극대화한 바이오 에너지 관련 원천기술 확보를 통해 에너지 주권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해야 할 것이며, (4) 바이오에너지 정책을 바이오매스 공급과 바이오에너지 시장 구축을 포함하는 내용으로 확대시키는 것 역시 필요할 것이다.

[목 차]

I. 지속가능한 에너지로의 귀환……………………………1

II. 바이오 에너지의 성장…………………………………..8

III. 시사점……………………………………………………18